소개해 주오

반응형

 

 

발은 신체를 이루는 206개의 뼈 중 1/4에 해당하는 뼈와 수많은 근육, 관절로 이루어진 정교한 신체 부위입니다.

발이 편해야 몸 전체도 편하고 피로도 줄일 수 있다는 말이 바로 여기서 나오는 말이기도 하지만, 현대인들은 패션의 중점을 두다 보니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편이죠~

무지외반증이란

위 이미지처럼 엄지발가락이 바깥으로 점점 꺾이고 회전되면서 변형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자세하게 설면 하자면 엄지 발가락의 제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고 엄지발가락과 관절을 이루는 중족골은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이다. 이 변형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는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거나 회전(엄지 발가락 축을 중심으로 내측으로 회전; 회내)하는 변형을 동반한 삼차원적인 변형이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선천적인 요인(내재적인 원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외재적 원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 등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한 유전학적인 요인으로 모계유전의 확률이 높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무지외반증 예방

무지외반증은 정해진 신발을 신어야만 하는 직종에서 많이 발견된다. 편한 운동화를 마음껏 못 신는 직종, 혹은 볼이 좁은 구두나 하이힐을 신어야 하는 경우에 잘 나타난다. 공사장에서 안전화를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사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예방방법은 일단 편한 신발을 착용하여 근본적으로 편한상태의 발을 유지하도록 하여 무지외반증의 악화나 발병을 최대한 없앨 수 있다.

평소의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발바닥 자체에 생기는 근육들을 이용해 발가락을 계속 움직여주는 운동이나 발가락 힘만으로 얇은 손수건을 집어 옮기는 운동들은 발 전체 건강을 좋게 해준다

발가락 부위가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평발 환자의 경우 발바닥 안쪽을 지지해주는 안창 사용이 도움이 된다. 발가락 사이에 공간을 확보해주며 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부위(건막류)를 보호해주는 발가락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환자의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 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으며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1) 보존적인 치료
보존적인 치료는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이 추천되며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다. 엄지 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안창을 넣기도 한다.

2) 수술적 치료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한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