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해 주오

반응형

안녕하세요 눙눙 입니당

의학 용어로 자반이라고 하는 '멍'은 모세혈관이 찢어지면서 흘러나온 혈액이 피부 아래 몰리면서 생기는데,요. 보통 멍이 드시면 달걀로 문지르시는데요

멍든 직후에 달걀로 문지르면 모세혈관이 자극되고 혈액이 퍼져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자가 남자보다 그리고 나이가 많을수록 멍이 잘 생기며, 더욱 오래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복과정에 따른 색 변화

유출된 혈액이 피부 아래에 고이면서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비쳐보임 → 푸른색 → 노란색 → 갈색

 

보기에 흉한 이멍을 빨리 없애기 위해서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멍을 빨리 없애는 8가지 방법

 

1. 얼음 찜질

멍이 생긴 후 최대한 빠르게 할수록 효과적인데요. 초기 2일 정도는 차갑게 유지하며 한 번 얼음찜질시 10~15분씩 차갑게 하고, 20분 이상 간격을 두어 냉찜질을 해주어 동상에 걸리지 않게 해야 합니다.

 

2. 온 찜질

초기 2일정도 얼음찜질을 해주셨다면 이제 따뜻한 온 찜질로 바꾸어 주세요. 하루 2~3번, 10~15분 정도씩 해주면 좋습니다..

 

3. 멍든 부위를 높게 해주세요

멍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정체된 혈류가 내려간고 갑니다.(얼굴에 멍들면 그냥 서있으면 되나..)

 

4. 휴식은 보약입니다

멍든 신체부위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근육의 움직임으로 손상된 부위에 계속 혈류를 보내면서 멍을 심하게 할 수 있죠. 활동을 줄이고, 충분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5.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하라

멍든 다음날부터 멍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하면 림프순환을 촉진해 주어 좋습니다.

멍든 부위를 직접 압박하면 자극이 되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멍든 부위에서 2~3cm 정도 바깥쪽을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햇빛을 쬐어 주세요

햇빛은 빌리루빈이라는 혈색소를 분해시켜 준다고 합니다.

빌리루빈으로 인한 누런 멍은 햇빛을 보면 빨리 없어진다고 합니다.

 

7. ‘멍크림’을 바르기

비타민 K, 헤파린나트륨 등은 멍을 빠르게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들어있는 연고나 크림을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나 당연하 소리죠?)

 

8.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라

비타민C와 K는 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야채, 비타민K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먹는 것도 멍을 빼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그중 파인애플에는 Bromelanin이라는 효소가 있어서 체액을 조절하고 단백질을 분해해서 멍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